서비스 안됨으로 고생한 아이폰6 기변기. 락 걸려있는데 왜 인식되지? ㅡㅡ;;

2014. 10. 21. 23:37Products/iPhone and iPad

이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터에 캐리어락이 걸려 판매하시는 글 보고 한번 적어봅니다.


일단 미국의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6 A1586 모델을 구매해 왔습니다. 해달모델은 한국LTE band 1800MHz를 지원하는 모델이죠.

당연히 직원에게 한국에서 쓸 물건이니 언락으로 구매하고 싶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직원이 골라줬죠.


그래서 한국에 와서 기쁜 마음에 포장을 뜯고 전원을 넣었습니다. 이 전화기는 와이프에게 줄 전화기~ 얼마나 기뻐할까~ ^^

그런데 아.뿔.사.

Sprint SIM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SIM카드가 들어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넣은게 문제였는지 락이 걸린 것 같았습니다.

자꾸만 서비스 안됨이 뜨네요.


SKT 3G SIM 과 KT LTE SIM을 번갈아가며 공장초기화도 해보고 껐다 켜기도 해보고, 검색해서 나오는 방법들을 10번 정도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서비스 안됨... 저만 몰랐지 유명한 문제였더군요. ㅡㅡ;;


미국 Sprint 통신사와 Live chat 으로 상황 설명하고 도와줘를 했는데, 역시 안된다는군요.


나 : 이거 언락해줘.

Sprint : 못해줘. 너 Sprint account 없잖아.

나 : 그거 없으면 안되는거야? 나보고 미국오라고?

Sprint : 그방법 밖에 없어. 애플한테 도와달라고 해봐.


그래서 AppleCare staff 와 Live chat 을 했는데, 마찬가지로 안된다고 합니다.


나 : 도와줘.

AppleCare : 도울 방법이 없어. 그거 통신사가 해줘야해.

나 : 그럼 내거 락걸린거 맞아?

AppleCare : 우리 DB 에는 니거 Sprint 걸로 락걸린거 맞아. 그런데 너 제대로 산거 맞아?

나 : 응. 어디가서 상황 설명하고 니네 스텝이 골라준거야.

AppleCare : 미안해. 그래도 도와줄 방법이 없어. 내일 아침에 한국직원이랑 통화해봐. 예약잡아줄께.


멘붕 왔습니다. 100만원짜리 다목적 MP3... 와이프에게 이 말을 어떻게 전하나... ㅠ.ㅠ

구글에 언락해준다는 업체가 많이 검색되더군요. 거기를 이용할까? 일단 참아보기로 했죠. 

혹시나 한국에서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에...


이 때에 묘한 모험심리가 작동합니다.

어차피 락 걸린거. Sprint SIM카드로 다시 꽂아보자.

Sprint SIM카드 꽂은 상태로 복원해보니 네트워크 업데이트 할거냐고 묻네요. 아무 생각없이 Yes 를 눌렀죠.

그런데 그 다음에 SKT와 KT  SIM카드가 인식됩니다!!!!

SKT 로 전화 걸리고, KT 로 사파리 돌아가는거 확인했죠. 얼마나 기쁘던지. ㅠ.ㅠ


그렇게 전화기를 와이프에게 자랑스럽게 셋팅해주고 출근했습니다.


9시. 애플스텝이 전화걸어주더군요.

위에서 애플과 한 이야기를 그대로 들려줬습니다. 도돌이표 마냥 똑같은 내용과 똑같은 결과가 나왔죠.

그 사이에 와이프에게 카톡이 날라옵니다. 전화는 되는데, 3G 로 사파리 안돌아가...... 헉!! 뭐지?


뭔가 잘못되었다. 이상하다. 그래서 다시 Sprint 로 Live chat 했습니다.

또 못해준다... ㅠ.ㅠ


한가지 추가로 알게된 것은 Sprint 락을 풀기 위해서는 90일 이상 해당 통신사를 이용한 고객이 요청할 때 뿐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외국계 회사에 다닌다고 하지만 알지도 못하는 사람 붙들고 도와달라고 하기도 어렵고, 보통 다른 통신사 많이 쓰는 것으로 알기 때문에 등에 식은 땀이 줄줄 흘렀습니다. 헐~ X했다. X됐다. ㅠ.ㅠ


그런데 이상하잖아요. SKT 는 통화가 되고, KT 는 인터넷이 되고.

다시 물었습니다.


나 : 이거 락 맞아?

AppleCare / Sprint : 응.

나 : 그런데 왜 통화되고, 인터넷 되지?

AppleCare / Sprint : 기술적으로는 모르지만 니거 락걸린걸로 나와. 그럼 락 걸린거 맞아.


뭐지? ㅡㅡ;;;;

왜 락이 걸렸는데 통신동작이 되지? 이유는 모릅니다. 

APN 설정 걸어서 해볼까도 했죠. (결과적으로는 시도 안했습니다.)


와이프에게 아이폰6 받아와서 퇴근길에 통신사 SIM카드 때문인가? 하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와이프가 114 통화하면서 SIM cutter로 잘라써서 생긴 문제 아닐까? 라는 의견을 들었다고.


아이폰6를 손 위에 올려놓고 감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어... 예쁘다... 예쁘다... 그런데 너 왜 LTE로 인식하니? 서... 설마...?!

그렇게 3G SIM카드를 꽂은 아이폰6는 LTE를 끄니까 사파리가 잘 작동합니다!!! WoW!!!!


그런데 이거 락 걸렸다며? 그런데 왜 SKT KT 모두 인식하고 잘 동작하지?

결과적으로는 모릅니다.

그래도 잘 동작합니다. ㅠ.ㅠ 완전 감동... ㅠ.ㅠ


정리해보다면 이렇습니다.


1. 애플스토어 직원이 실수한건지, 제가 부주의 했던건지 모르지만 일단 SIM카드는 꼭 빼고 전원 넣어라.

2. 진짜로 통신사 락이 걸려있다면 그 캐리어의 통신사만 풀 수 있다.

3. 이거 풀려면 돈받고 언락해주는 업체 찾아야 하는데 보통 80불이고 3-9일 걸린다더라. 그런데 되는거 맞다는 후기는 있는데... ㅡㅡ;;

4. 이유는 모르지만 락 걸려도 다른 캐리어의 SIM카드 꽂았을 때 동작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애플이건 통신사건 설명 못해준다.

5. 단, 3G와 LTE는 설정을 해줘야 인터넷 할 수 있다.


혹이라도 저와 같은 실수 하신다면, 먼저 이짓저짓 다 해보세요. 

어차피 락 걸렸다는 것을 애플을 통해 확인하게 되면 에라 모르겠다~ 하고 할 수 있을겁니다.

저는 아침에 통화하기 전 이걸로 4시간 검색하고 채팅하고 씨름했습니다.


공초 대충 20번, 심카드 한중미 4개 섞어가며 거의 50번 교체 하면서 얻은 제겐 너무나 갑진 결과물입니다. ㅠ.ㅠ


와이프야, 넌 이 사실을 아느냐!!!!